본문 바로가기
영화,책,드라마,맛집 정보

고요의 바다, 물을 소재로 한 신박한 내용 (스포일러 포함, 결말X)

by 뉴요커지니 2021. 12. 26.
반응형

넷플릭스 개봉 드라마

24일 넷플릭스에서 새로운 시리즈가 개봉했다.

배두나, 공유 주연의 '고요의 바다'

정우성이 제작자로 참여하고 배두나가 나온다는 것만으로 개봉 전부터 기대를 조금 하고 있었는데

드라마 한 편 보자말자 기대 이상임을 느꼈다.

일단 소재가 너무 신선하고 한국에서는, 특히 TV 방송에서는 잘 볼 수없던 우주에서 일어나는 일들의 이야기였기에 매우 새로웠다.

 

원작이 있는 작품

'고요의 바다'는 원작이 있는 드라마다.

2014년 최향용 감독의 단편영화 '고요의 바다'

제4회 미장센 단편영화제에 출품되면서 이목을 집중시킨 적 있다고 한다.

약 30분 분량의 단편 영화에서는 다 만들어내지 못했던 것들을 이번에 각색하면서 더 다양한 이야기로 풀어낼 수 있었던 것 같다.

 

배우들

연기력이 뛰어나기로 정평이난 배우들 뿐만 아니라 오랜만에 보는 배우들도 많이 보였다.

  • 배두나(송지아): 우주항공국 소속 우주 생물학자
  • 공유(한윤재): 퇴직한 군인이지만 딸의 병 치료를 위해 이번 프로젝트에 참가한 탐사 대장
  • 김선영(홍가영): 팀 닥터
  • 이준(류태석): 자원하여 프로젝트에 참가한 국방부 엘리트 출신 수석 엔지니어
  • 이무생(공수혁): 동생과 함께 프로젝트에 참가한 군인 출신 보안 팀장
  • 허성태(김재선): 이번 프로젝트 팀원들을 모으고 이끌어나가는 우주항공국 자원팀 소속 과장
  • 이성욱(김 썬): 우주선 조종사
  • 최영우(이기수): 우주선 부조종사, 다른 조직에서 월수를 빼돌리기 위해 보낸 스파이

 

스토리 및 연출 (약간의 스포 주의)

고요의 바다 줄거리와 연출에 대해 이야기해보겠다.

이 드라마의 배경은 2075년으로 지구의 필수 자원인 '물'이 부족하여 바다도 없어지고 사람들이 마음대로 물을 마시며 씻을 수 없고 등급에 따라 물을 배급받아야 하는 상황이 오게 되었다.

그러한 상황인 만큼 전체적인 영상의 색감은 8회 내내 회색과 잿빛을 띄고 있다.

그래서인지 물이 없는 메마르고 갑갑한 상황이 더 느껴지는 듯했다. 

물 부족으로 인해 각 나라마다 이 상황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연구하고 고민했을 것이다. 

그때 우주 항공국에서는 '달 기지에 남아있는 중요 샘플을 회수하여 지구로 귀환'하는 일을 위해 팀을 꾸리는데, 그 팀에 5년 전 언니를 발해 기지에서 잃었던 우주 생물학자 송지아(배두나) 딸을 간호하는 군인 한윤재(공유), 팀 닥터 홍가영(김선영), 자원한 국방부 엘리트 류태석(이준), 공수혁, 김재선, 김 썬, 이기수 등이 모이게 된다. 달에 있는 발해 기지에 가서 샘플만 가져오면 될 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 이 발해 기지에서는 엄청난 일이 벌어졌던 것 같다. 달 착륙도 불안정하게 되어 도착하자마자 한 명이 죽게 되고, 기지에 도착하니 웬 시신들이 즐비해있었다. 그런데 생물도 물도 없는 이곳에 시신들은 이상하게 익사한 형태를 띠고 있었다. 알고 보니 이들이 회수해야 했던 샘플은 물이었는데 그 이름은 '월수'이다.

이 월수는 스스로 세포 증식을 한다. 그러니까 물이 끊임없이 불어나는 것이다.

 

 

넷플릭스 영상 中

지구에서는 물이 없어서 사람들이 죽었는데 우주에서는 물이 너무 많아서 사람들이 죽는 아이러니한 상황이다. 물이 몸안에서 끊임없이 증식하게 되니 이 물이 일반 사람에게 들어가면 사람들이 익사한 형태로 죽는 것이다. 월수로 인해 대원들도 하나 둘 죽게 되고. 이기수뿐만 아니라 다른 스파이도 드러나게 된다.

그리고 월수뿐만 아니라 5년 전 방사선 때문에 폐쇄되었다고 했던 기지 안에는 생존자가 있었다.

그냥 사람이 아니라 동물보다도 빠르고 힘이 세고 월수와 접촉하면 스스로 상처를 회복하고 재생하는 능력이 있는 사람이라고 동물이라고 외계인이라고도 할 수 없는 생물이 발견되었다.

 

시즌2가 기다려지는

함께 갔던 대원들 중 절반은 죽고 남은 세 명의 대원과 5년 전 발해 기지 생존자만이 월수로 가득 찬 기지에서 탈출하게 되고 시즌1은 끝이 난다. 지구에서 구조선이 도착해야 하는데, 과연 구조선이 제대로 잘 도착할까? 구조선이 도착한다 하더라도 이 월수와 월수의 존재를 아는 대원들이 지구로 가게 된다면 이들과 지구의 미래는 어떻게 될지 고요의 바다 시즌2가 많이 기다려진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