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책,드라마,맛집 정보

4시간반 숙면법(성공하는 인생을 사는 수면의 기술)

by 뉴요커지니 2021. 11. 24.
반응형

 

 

 

오늘 소개할 책은 4시간 반 숙면법이라는 책이다. 책이 얇아서 한두 시간 만에 금방 읽을 수 있는 책이다.

여러분의 하루 평균 수면시간은 몇 시간 이신가요?
대부분 성공한 사람들은 아침형 인간이라 하고, 평균 3~4시간의 잠을 자거나 이전에 유명했던 한비야 작가 같은 경우는 이틀에 한 번씩 잤다고 한다. 이 중에서도 가장 충격적이었던 것은 즉문즉답으로 유명하신 법률스님의 수면 방법이었다.

이전에 힐링캠프에서 법률스님이 나왔을 때 했던 말을 나는 잊을 수가 없다. 
-김제동 : 굉장히 다양하게 많은 일을 하고 계신데, 다 할 시간이 있으세요? 하루에 잠은 얼마나 주무시는 거예요? 
-법륜스님 : 잠은 뭐 시간이 있을 때 자죠. 

성공하는 사람은 사고방식부터가 다르다.
보통 잠은 무조건 자는 것이고 시간 있을 때 다른 일 하는 건데, 스님은 할 일하고 시간 있을 때 주무신다. 아침잠이 많은 나에겐 더 큰 충격이었다. 항상 아침형 인간이 되려고 노력했지만 헛수고로 돌아가는 일이 1년 정도 반복되고 있을 때쯤,
이 말을 듣고 다시 정신을 차렸다.

"그래, 내가 갑자기 한비야처럼 이틀에 한 번씩만 잠을 자고, 법륜스님처럼 시간 있을 때만 잠을 잔다는 건 무리겠지.
무작정 일찍 일어나려고 하지 말고, 수면에 관한 책을 많이 읽어보자!"
그래서 처음 접한 수면 관련 책이 '4시간 반 숙면법'이다.

 

4시간 반 숙면의 방법

이 책에서는 4시간 반 숙면은 인간이 줄일 수 있는 수면 시간의 한계라고 한다.
이 책에 나오는 방법을 잘 활용하면, 수면 시간을 효율적으로 줄여 자유롭게 쓸 수 있는 시간을 늘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업무나 공부를 하는 데도 최고의 능률을 발휘할 수 있다. 책에서는 더 다양한 내용을 많이 다루고 있지만, 이 글을 읽는 여러분들께 꼭 알려드리고 싶은 부분은 수면에는 주기가 있다는 것이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수면에는 렘수면과 논렘 수면이 있다.
한 세트가 90분 주기로 되풀이되므로, 1시간 30분 단위로 자면 맑은 정신으로 잠에서 깨어 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방법을 활용하면, 아침 알람만 일찍 맞춰놓고, 알람이 울리면 5분만 더 10분만 더 하다 다시 잠에 빠져들 일은 없을 것이라고 확신한다! 요즘 내가 잘 실천하고 있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수면은 시간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질이 중요하다는 것을 많은 사람이 실감하고 있을 것이다.
수면시간을 4시간, 5시간 이런 식으로 하면 수면 주기를 고려했을 때 깊은 잠을 자다가 말고 눈을 떠야 한다.
그러면 당연히 일어나기가 매우 힘들어 아침에 일찍 일어나 시간을 활용하자는 다짐은 허사가 되고 말 것이다.

그리고 자신이 잠들기까지 보통 얼마가 걸리는지 까지도 고려하여 알람을 맞추고 잘 것을 당부드린다.
(예를 들어 저 같은 경우는 잠들기까지 20분 정도 걸린다. 그래서 알람 시간을 침대에 눕는 시간부터 4시간 50분으로 맞춰놓고 잔다.)

마지막으로 책에 나오는 저자가 연구한 가장 효율적인 일주일 수면 법을 알려드리려고 한다.

 

가장 효과적인 일주일 수면 법

평일(월~금) 5일 동안은 4시간 반씩 자면서 졸음을 이긴다.

(졸음이 밀려올 경우 꼭 15분만 잠깐 잠을 청한다. 더 많이 자면 깊은 수면으로 들어가 깨어나기 힘들어지므로)
토요일과 일요일 중 하루는 7시간 반 수면으로 몸을 회복한다.
토요일과 일요일 중 하루는 자신의 능력 발휘에 지장을 주지 않는 6시간 수면을 취한다.
이 밖에도 이 책에는 야근이 많은 직장인들을 위한 수면 법, 불면증을 없애는데 도움이 되는 수면 법, 중간에 잠이 깼을 때 다시 잠드는 법, 수면에 도움이 되는 음식, 제품 등 수면의 질을 높이기 위해 쌓아야 할 지식들을 아주 쉽게 설명해주고 있다.
누구에게나 똑같이 주어진 하루 가운데 남들보다 앞서 나가고 하고 싶은 모든 일을 이루고 경험하기에 24시간은 정말 부족하다. 그리고 20대에 허비해버린 돌이킬 수 없는 시간들을 나는 늘 후회한다.
하지만 아까워하지만 말고 수면시간을 올바르게 줄여 하루를 남들보다 2배로 산다면 어떨까?
그렇다면 의미 없이 보낸 시간들도 돌이킬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

붙잡을 수 없는 지나간 시간들을 후회하시는 분들, 좀 더 알찬 인생을 살아가고 싶은 분들은 꼭 읽어보시길 강력 추천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