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의 하루 평균 수면시간은 몇 시간 이신가요?

 

대부분 성공한 사람들은 아침형 인간이라하고, 한비야, 김수영, 안철수, 이지성 등의 20대의 멘토로 잘 알려진 사람들은 평균 3~4시간의 잠을 자거나 한비야 같은 경우는 이틀에 한 번씩 잤다고 한다.

 

이 중에서도 가장 충격적이였던 것은 즉문즉답으로 유명하신 법률스님의 수면방법이였다.

 

힐링캠프에서 법률스님이 나왔을 때 했던 말을 나는 잊을 수가 없다.

 

 

김제동 : 굉장히 다양하게 많은 일을 하고 계신데, 다 할 시간이 있으세요? 하루에 잠은 얼마나 주무시는거에요?

 

법률스님 : 잠은 뭐,, 시간이 있을 때 자죠.

 

 

 

............... 띠로리

 

와 진짜 성공하는 사람은 사고방식 부터가 다르구나.

나는 잠은 일단 자고 시간있을 때 다른 일 하는건데, 스님은 할 일하고 시간있을 때 주무신데 ;;;;

아침잠이 많은 나에겐 더 큰 충격이였다.

 

항상 아침형 인간이 되려고 노력했지만 헛수고로 돌아가는 일이 1년정도 반복되고 있을 때쯤,

이 말을 듣고 다시 정신을 차렸다.

 

그래, 내가 갑자기 한비야 처럼 이틀에 한번씩만 잠을자고, 법률스님 처럼 시간있을 때만 잠을 잔다는 건 무리겠지.

무작정 일찍일어나려고 하지말고, 수면에 관한 책을 많이 읽어보자!

해서, 처음 접한 수면 관련 책이 '4시간 반 숙면법'이다.

 

 

이 책에서는 4시간 반 숙면은 인간이 줄일 수 있는 수면 시간의 한계라고 한다.

이 책에 나오는 방법을 잘 활용하면, 수면 시간을 효율적으로 줄여 자유롭게 쓸 수 있는 시간을 늘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업무나 공부를 하는 데도 최고의 능률을 발휘 수있다.

 

 

책에서는 더 다양한 내용을 많이 다루고 있지만, 내가 여러분께 꼭 알려드리고 싶은 것은

수면에는 주기가 있다 것이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수면에는 렘 수면논렘 수면이 있다.

한 세트가 90분주기로 되풀이되므로,

1시간 30분단위로 자면 맑은 정신으로 잠에서 깨어 날 수 있다것이다!

 

이 방법을 활용하면, 아침 알람만 일찍 맞춰놓고, 알람이 울리면 5분만 더 10분만 더 하다 다시 잠에 빠져들 일은 없을 것이라고 확신한다!  요즘 내가 잘 실천하고 있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수면은 시간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질이 중요하다는 것은 모든 사람들이 실감하고 있을 것이다.

 

수면시간을 4시간, 5시간 이런식으로 하면 수면 주기를 고려했을 때 깊은 잠을 자다가 말고 눈을 떠야 한다. 그러면 당연히 일어나기가 매우 힘들어 아침에 일찍 일어나 시간을 활용하자는 다짐은 허사가 되고 말 것이다.

 

+ 그리고 자신이 잠들기까지 보통 얼마가 걸리는지 까지도 고려하여 알람을 맞추고 잘 것을 당부드린다.

(예를 들어 나같은 경우 잠들기까지 20분 정도 걸린다. 그래서 알람시간을 침대에 눕는 시간부터 +4시간50분 으로 맞춰놓고 잔다.)

 

마지막으로 책에 나오는 저자가 연구한 가장 효율적인 일주일 수면 법 알려드리겠다.

 

 

  • 평일(월~금) 5일동안은 4시간 반씩 자면서 졸음을 이긴다.(졸음이 밀려 올 경우 꼭 15분만 잠깐 잠을 청한다.-더 많이 자면 깊은 수면으로 들어가 깨어나기 힘들어지므로)
  • 토요일과 일요일 중 하루는 7시간 반 수면으로 몸을 회복한다.
  • 토요일과 일요일 중 하루는 자신의 능력 발휘에 지장을 주지 않는 6시간 수면을 취한다.

 

이 밖에도 이 책에는 야근이 많은 직장인들을 위한 수면 법, 불면증을 없애는데 도움이 되는 수면 법, 중간에 잠이 깼을 때 다시 잠드는 법, 수면에 도움이 되는 음식, 제품 등 수면의 질을 높이기 위해 쌓아야 할 지식들을 아주 쉽게 설명 해주고 있다.

 

수면시간을 올바르게 줄여 좀더 알찬 인생을 살아가고 싶은 분들은 일독 하시길 강력추천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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